스위스 바젤에서 월요일 오후, 부스로서는 너무 큰 규모의 작품을 전시하는 이 도시의 유명 아트페어의 날개인 언리미티드(Unlimited)의 개막을 위해 모인 몇몇 예술계 VIP들의 전화기에 경고음이 울렸습니다. 격납고 크기의 전시장 건너편에서, 그 부유한 고객은 주머니나 손아귀에서 전화기를 꺼내어 그 소식이 단 한 번이라도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미국은 11월 초부터 예방접종 증빙과 함께 해외에서 미국으로 오는 미국 시민이 아닌 사람들에 대한 여행 제한을 완화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델타 변종이 여전히 맹위를 떨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 범유행 금지가 2022년까지 계속될 것으로 예상했고, 이는 11월 말에 시작되는 마이애미 해변의 아트 바젤을 거의 참석할 가치가 없는 하나의 대륙 행사로 만들었습니다. 이제 그것은 사실상 거의 2년 만에 전 세계에 공개되는 첫 번째 예술세계 모임이 될 것입니다.
터널 끝의 빛에 대한 아이디어는 매년 달력에서 가장 뜨겁게 화제가 되고 있는 현대 미술의 진수성찬인 51회 아트 바젤의 심장에 아드레날린을 주사한 것이었지만, 많은 사람들이 상황을 고려해 올해를 취소했습니다. 아시아 국가에서 온 수집가들과 딜러들은 대부분 제한 때문에 여행할 수 없었고, 미국 시민들은 엄격한 테스트 요구 사항을 두려워했습니다. 미국에서 라인 강에 있는 이 스위스 마을까지 여행을 하는 많은 수집가들은 대신 2022년 6월 9개월 앞으로 다가온 다음 판을 선호하기 위해 이 여행을 생략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런데 멧세 플라츠로 가는 길에 재미있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작지만 심각한 파견단이 화요일 아침 VIP 샴페인 조찬에 실제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끝없이 싱싱한 굴과 루이나르트의 끝없는 플루트 때문만은 아니다. 그들은 예술을 사기 위해 그곳에 있었습니다.
"사실 이곳에는 매우 진지한 수집가들이 있습니다."라고 제프리 디치는 제게 말했습니다. 2009년 이후 처음으로 전시회에서 그는 LA에 있는 현대미술관을 운영하기 위해 갤러리 사업을 중단하기 전 해였습니다. "네, 어떤 사람들은 이 규칙에 겁을 먹었지만, 미술품 수집가들은 특별한 종이고, 그들은 모험을 좋아하는 사람들이에요. 보세요, 여기 수집가들이 있습니다!"Ditch는 흥분되는 영어 사용자 그룹을 맞이하기 위해 급히 떠났지만, 나중에 박람회의 이른 시간 동안, 새로운 집을 기다리는 많은 재고와 함께, 그 주 전체의 비용을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팔았다고 덧붙였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그는 그리스의 키프로스 사업가 억만장자인 오랜 고객 다키스 조안 누를 설득 하여, 신선한 빵으로 지어진 16피트짜리 집인 우르스 피셔의 무제 빵집(2004-2006)과 헤어지게 했습니다. 이 제품은 300만 달러에 판매되며, 집에 설치할 공간이 있는 특별한 사람을 기다리며, 매일 곰팡이가 슬고 있는 또 하나의 작은 집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Ditch는 화요일에 이야기를 하고 있었고, 그 시점에서 이미 라인랜드에서는 며칠간의 활동이 있었습니다. 취리히에서, 일반적으로 붐비는 바젤 이전의 시대는 처음에는 상대적으로 조용해 보였는데, 뢰웬브뢰는 갤러리, 박물관, 그리고 예술 서점들로 가득 찬 긴 단지로 변한 오래된 양조장, 뢰웬브뢰를 드나드는 인파가 없었습니다. 쇼는 훌륭했어요. Maja Hoffmann's Arles에 기반을 둔 예술 재단의 취리히 전초기지인 Luma Westbau에 도착한 사람들은 Migros Museum에서 Korakrit Arunanondchai의 또 다른 놀라운 비디오 작품에서 불과 몇 벽 떨어진 곳에서 이안 쳉의 민첩하고 혁신적인 비디오 작품을 보았습니다. 뢰웬브뢰의 다른 곳에서도 취리히 쿤스트할은 올해 초 뉴욕의 Artists Space에서 열린 90년대 예술 클럽 2000 쇼의 놀라운 변형 버전을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인파가 부족했다고 해서 거물급 타자들이 마을을 빠져나가는 것은 아니다.
취리히의 오랜 갤러리스트 에바 프레젠 후버는 데이비드 즈비 너에 의해 국제적으로 소개된 펑크 난 풍요의 왕 스티븐 시어러의 놀라운 초상화의 새로운 쇼를 선보였고, 고대 스위스 호수를 가로지르는 미녀인 바우어 락 호텔의 정자 방에서 저녁식사를 한 후 그와 마주했습니다. 화랑들은 텅 빈 것처럼 보였지만, 저녁 식사는 프레젠 후버의 동료 화랑 수장 새디 콜스, 바바라 글래드스톤, 도미니크 레비, 필라 코 리아스뿐만 아니라 큐레이터 베아트릭스 러프와 샤라 휴즈, 우고 론디노네, 그리고 리암 길릭과 같은 예술가들을 끌어 모았습니다. 더 인상적이었어요. 이 행사는 바우어 호텔에서 열렸고 하우저 앤 워스는 같은 호텔에서 별이 총총한 저녁을 대접했습니다. 바우어즈라고 불리는 새로 단장한 바 룸에서요. 하우저의 취리히 공간에서 새로운 쇼를 막 데뷔한 시몬 리와 글렌 라이곤을 기리기 위해 열린 만찬은 갤러리의 파트너인 마크 파 요가 새로운 금박을 입힌 술집을 장식하기 위해 고대 호텔에 준 작품들, 즉 루이스 부르주아의 그림, 레이먼드 페티본의 그림, 애니 라이프(Annie Leib)의 사진 등을 유쾌하게 보여주며 끝났습니다.
카테고리 없음
댓글